본문 바로가기
국비학원 전 강의 필사/JAVA 플레이그라운드

#12 4,5단 구현 - <JAVA플레이그라운드>

by kkooHan 2022. 8. 16.

 

출처 : https://www.inflearn.com/course/java-codesquad/dashboard

 

[무료] 만들어 가면서 배우는 JAVA 플레이그라운드 - 인프런 | 강의

는 마스터즈코스 화이트레벨을 수강하기 위한 준비단계입니다. 대상은 코딩을 전혀 경험해보지 않았던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기존의 이론 위주로 학습 방식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만들어가

www.inflearn.com

 

 

 

 

 

 

필사 :

 


학습 목표

 - 변수를 경험하다

 - 영어 타이핑을 연습한다.

 

 

요구사항

 - 구구단에서 4단과 5단을 계산한 결과 값을 변수에 저장한 후 변수 값을 출력한다.

 - 4단과 5단은 한번 결정하면 바뀌지 않는 값이다.

  따라서 4단과 5단에 해당하는 상수 값으로 만든 후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 예를 들어 4단은 4 곱하기 1 계산 결과 값을 i라는 변수에 저장하고,

   i라는 변수에 저장한 결과 값을 출력하다.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 값에 해당하는 단을 출력한다.

  - 예를 들어 사용자가 4라는 숫자를 입력하면 4단 전체를 계산해 출력한다.

 

 

힌트

 - 다음과 같이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 출력한다.

 

 public class Guguda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esult  = 4 * 1 ;

    System.out.println(result);

 

    result = 4 * 2;

    System.out.println(result);

 }

}

 

 - 4단을 구현하는 경우 4라는 값은 변하지 않는다. 4라는 값을 변수로 만든다.

   - int number = 4;

   - int result = number * 1;

 - 사용자에게 숫자 값을 입력 받는 방법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Guguda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구구단 중 출력할 단은? :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int number = scanner.nextInt();

   System.out.println("number : " + number);

 

   int result = number * 1;

   // 구구단 출력하는 예제 구현

 }

}

 

 


변수를 이용해서 4단과 5단을 구현하겠다.

계산 결과를 바로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된 값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구현해보겠다.

 

 

소스코드가 더 많아지고

뭔가 더 지저분해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는데

변수를 구현하기 위해서 이렇게 구현을 하는 것이다.

 

 

이 후 반복문이나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훨씬 더 깔끔하게 코드를 구현할 수 있다.

 

 

 

 

4를 입력하면 4단을 출력하고,

5를 입력하면 5단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 구현을 해보겠다.

 

 

변수가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해보라.

책이나 인터넷 자료로 먼저 접하지 않고,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참고하는 목적으로

책이나 온라인 자료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블록지정 후 Ctrl+/ 를 하면 전체 주석 처리가 된다.

 

 

int result = 4 * 1;

 -> result에 4를 할당한다.

 

int result = 4 * 1;

System.out.println(result);

result = 4 * 2;

System.out.println(result);

···

 

 

두 줄을 블록 한다음

Ctrl + Alt + 화살표 하면

두 줄이 복사된다.

 

 

곱하기 9까지 모두 만들기.

 

 

변수를 활용하면

컴퓨터가 계산해서 실행한 결과값을 저장하고

내가 원하는 시점에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한 번 저장된 값을

'='을 통해서 새로운 값으로 바꿀 수 있다.

 

 

int라고 지정하면

int 뒤의 변수에는 숫자값만 지정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내가 저장할 값이 숫자냐 문자냐,

숫자 중에도 정수냐 실수냐

이런 것에 따라 앞에 있는 부분(예:int)이 달라지게 되어있다.

 

 

데이터 타입과 관련된 내용이다.

 

 

책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공부해야할 부부은

변수와 데이터 타입이다.

 

 

 

 

5단은 사용자 값을 입력하면

입력된 값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짜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값을 입력할 때는

JDK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Scanner 클래스를 활용할 수 있다.

 

 

import를 해야지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import 부분은 제일 상단에 위치.

 

 

그러면은 Scanner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얻어올 수 있다.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int number = scanner.nextInt();

 -> 그동안은 System.out만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System.in을 통해서 사용자가 값을 입력을 하고 입력된 값은 숫자값이다.

    number -> 변수

    new -> 예약어

 

 

System.out.println("구구단 중 출력할 단은? : ");

 -> 사용자에게 출력할 구구단이 몇단인지 지정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짰다.

 

 

System.out.println("number : " + number);

=> System.out.println(number * 1);

 -> number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

 

 

 

 

Ctrl+F11을 통해 구현해보니 잘 된다.

 

 

앞에서는 하나하나 다 입력해줘야 했지만

이번에는 변수를 활용해서 저장한 다음에

사용자가 입력하는 값에 따라서 다양한 값을 구할 수 있게 됐다.

 

 

변수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만의 용어, 정의로 변수가 무엇인지, 데이터 타입이 무엇인지

말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으면 좋겠다.

 

 

노트나 문서로 정리까지 하면 훨씬 더 좋을 것 같다.

 

 

 

 

느낀점 : 

 

int -> 숫자형 데이터 표현하는 변수 지정 함수?

(정확히 이해는 안 가서 일단 내맘대로 정의해보고

 책을 통해서 찾아보자.)

 

한 번 int를 통해 변수를 정하면

이후에 변수를 수정할 때 int를 다시 쓰지 않아도 된다.

 

 

 public class Guguda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esult  = 4 * 1 ;    -> result라는 변수에 4*1을 숫자형태로 넣는다.

    System.out.println(result);

 

    result = 4 * 2;    -> result라는 변수에 4*2를 넣는다.

    System.out.println(result);

 }

}

 

 

until이 아니라 util이다.

 

 

 

 

 - 4단을 구현하는 경우 4라는 값은 변하지 않는다. 4라는 값을 변수로 만든다.

   - int number = 4;

   - int result = number * 1;

 - 사용자에게 숫자 값을 입력 받는 방법

 

 

import java.util.Scanner;  -> 자바유틸 스캐너를 불러온다.(사전 import : (다른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다, 수입하다)

 

 

public class Guguda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구구단 중 출력할 단은? :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 자바유틸 스캐너 기능 (사용자가 입력하는 값이 스캐너 값이 된다?)

   int number = scanner.nextInt(); -> number라는 변수에 scanner.nextInt();를 넣는다. scanner.nextInt();->???

   System.out.println("number : " + number);

 

 

스캐너 유틸도 한 번 알아봐야겠다.

 


System.out.println("구구단 중 출력할 단은? : ");

여기까지 입력해보고 실행해봤는데 숫자입력이 안된다.

=> 그냥 문자만 출력 하는 게 끝이다.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처음에 쓰이는 Scanner는 스캐너 유틸을 사용하겠다는 의미인듯 하다.

=> scanner라는 변수에 시스템에서 입력하는 값의 새 스캐너 값을 넣겠다.

 


    int number = scanner.nextInt();

이제 숫자 입력이 된다. 'scanner.nextInt();' 가 뭘까?

=> number라는 숫자 변수에 시스템이 입력하는 다음의 값을 넣겠다.

 


    System.out.println("number : " + number);

=>프린트 하겠다. 문자 "number : ", 입력하는 숫자

 


    System.out.println(number * 1);

=>프린트 하겠다. 입력하는 숫자에 1을 곱한 값.

 


대문자로 쓰는 문자들 -> System, Scanner

시스템 함수, 유틸 스캐너의 함수 이용 시?

System.out.println(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연두색 : 함수? 메소드?

노랑색 : 변수  변수

파란색 : 유틸?  클래스

주황색 : 기능?  자바 기본 용어

 

두 번만 더 따라쳐보겠다.

한 번 치고, 유심히 보고

한 번 치고 유심히 보고

 

 

이후에는 4단했을 때처럼

변수를 두 개 쓸 것 같다

int number, int result.

그리고 반복문을 result 값에 넣고 돌릴 것 같다.

 

 

 

22/08/30

 

확실히 기본서를 통해 개념을 공부한 뒤 보니

보이는 게 더 생겼다.

 

그리고 힌트만 보면서 풀어보는 경험을 통해

내가 잘 모르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이클립스 git 프로젝트 삭제하고 다시 받아오기

 

 

이클립스 소스 파일을 실수로 지웠을 때 복구 방법

 

 

이클립스 스프링 프로젝트 복구 방법

 

이클립스 커밋 메세지 수정

 

댓글